장기태 교수, 김수완 연구원
전기차 산업육성 관련 제주도지사 표창 수상
우리 대학원 장기태 교수와 친환경스마트자동차연구센터 김수완 연구원이 그간 제주 지역의 전기자동차 보급 확대 및 산업 육성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아 각각 2019년 5월과 12월에 제주특별자치도지사 표창을 수상하게 되었다.
먼저 장기태 교수는 전기차 연관 산업 육성 기반 조성을 위하여 전기차의 보급을 확대하고, 관련분야 산업을 육성할 수 있는 내연기관차의 전기차 개조 기술을 제시하여 ‘탄소 없는 섬 제주(Carbon Free Island Jeju by 2030)’ 정책이 성공적으로 추진될 수 있도록 노력한 공로를 인정받아 2019년 5월 전기차의 날에 표창을 수상하게 되었다. 이어 12월에는 김수완 연구원이 제주특별자치도가 중소벤처기업부로부터 「전기차충전서비스 규제자유특구」 로 선정 받는 과정에서 관련 규제 발굴, 기업 지원 및 계획 수립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아 표창을 수상하였다.
참고로 제주특별자치도는 국제 사회의 심각한 문제로 대두되고 있는 기후변화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하여 2012년 5월 ‘탄소 없는 섬 제주 2030’ 정책을 수립・발표한 바 있다. 이에 온실가스 감축과 에너지 자립을 목표로 전기차 신규 보급과 연관 산업 육성 등을 통해 내연기관차의 전기차 전환에 총력을 다 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