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목

교육

HOME > 교육 > 교과목

교과목

공통필수

과목코드 과목명 강 : 실 : 학 개설학기 학석사 상호인정
CC010 리더십 강좌 1 : 0 : 0 가을
CC020 윤리 및 안전 I 1AU 봄 · 가을
CC500 Scientific Writing 3 : 0 : 3 (4) 봄 · 가을
CC510 전산응용개론 2 : 3 : 3 (10) 봄 · 가을
CC511 확률 및 통계학 2 : 3 : 3 (6) 봄 · 가을
CC512 신소재과학개론 3 : 0 : 3 (3) 봄 · 가을
CC513 공업경제 및 원가분석학 3 : 0 : 3 (6) 가을
CC522 계측개론 2 : 3 : 3 (8) 가을
CC530 기업가정신과 경영전략 3 : 0 : 3 (6) 가을
CC531 특허분석과 발명출원 3 : 0 : 3 (6) 봄 · 가을
CC532 협력시스템설계 4 : 0 : 4
CC533 창업가의 리더십 3 : 0 : 3 봄 · 가을

전공필수

과목코드 과목명 강 : 실 : 학 개설학기 학석사 상호인정
MO500 모빌리티시스템개론 3 : 0 : 3 가을
MO501 전기 동력시스템 모델링 및 제어 3 : 3 : 4 가을
MO502 지능형 교통시스템 3 : 3 : 4 가을
MO505 전기차 전산해석 및 설계 3 : 3 : 4
MO506 자동차 전기시스템의 기초 3 : 0 : 3 가을
MO507 교통 사회기반 시설 시스템 3 : 0 : 3
MO508 항법 및 센싱 시스템 3 : 0 : 3 가을

전공선택

과목코드 과목명 강 : 실 : 학 개설학기 학석사 상호인정
MO510 대중교통 시스템 3 : 0 : 3
MO520 전기 파워트레인 공학 3 : 0 : 3 (6) 가을  
MO531 배터리 시스템 모델링 및 제어 3 : 0 : 3 가을  
MO540 철도시스템공학개론 3 : 0 : 3 봄 · 가을
MO560 칼만필터의 원리와 응용 3 : 0 : 3 (6)
MO610 교통안전 3 : 0 : 3  
MO611 교통 경제학 개론 3 : 0 : 3  
MO642 무선전력전송 시스템 3 : 0 : 3 (6)  
MO643 무선채널의 해석 3 : 0 : 3 가을  
MO814 지능형교통시스템특론 3 : 0 : 3 봄 · 가을  
MO829 물류공학특론 3 : 0 : 3 봄 · 가을  
MO833 전기동력시스템특론 3 : 0 : 3 봄 · 가을  
MO843 철도기술특론 3 : 0 : 3 봄 · 가을  
MO859 해양교통특론 3 : 0 : 3 봄 · 가을  
MO869 무인자율시스템특론 3 : 0 : 3 봄 · 가을  

연구

과목코드 과목명 강 : 실 : 학 개설학기 학석사 상호인정
MO495 개별연구 0 : 6 : 1 봄 · 여름

가을 ·겨울
MO960 논문연구 (석사)   봄 · 가을
MO966 세미나 (석사) 1 : 0 : 1 봄 · 가을
MO980 논문연구 (박사)   봄 · 가을
MO986 세미나 (박사) 1 : 0 : 1 봄 · 가을

교과목개요

MO500 모빌리티시스템 개론 (Introduction to Mobility Systems)

본 교과목은 모빌리티 기술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와 미래 교통수단 기술에 대한 이해를 높이는 과정이다. 도로 및 철도 교통, 항공, 선박 및 도보/자전거, 화물 운송, 항만 및 항공공항 등에 대한 지속가능 산업 측면의 교통 전반에 대한 내용과, 미래 교통 수단에 대한 기술의 현황 및 장래, 지속가능성에의 기여 및 위험도 분석, 이와 관련한 운영, 정책 및 평가 전략에 대해 논의한다.

MO501 전기 동력시스템 모델링 및 제어 (Modeling and Control of Electric Propulsion Systems)

본 과목에서는 전기동력시스템을 동역학 및 제어 이론에 기반하여 모델링, 제어 및 설계 방법에 대해 학습한다. 특히, 기계 구동 시스템은 물론 모터, 배터리 등 전기동력시스템에 걸친 다학제적인 기본 개념과 동작원리를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최신 전기 동력 시스템의 공학적 문제 및 연구에 대해 학습 한다.

MO502 지능형 교통시스템 (Intelligent Transportation System)

본 교과목은 지능형교통체계를 위하여 기본적인 교통공학의 방법론과 개념을 강의한다. 이를 기반으로 최근 교통 분야에서 도입되어 사용되는 정보통신 기술(ICT) 기반 교통시스템 운영·제어기술을 실제 교통문제에 적용하여 교통류 운영을 효율화한다.

MO505 전기차 전산해석 및 설계 (Computational Analysis and Design for Electric Vehicles)

본 과목에서는 전기 교통시스템의 체계적이고 효율적인 개발을 위해 기본적인 전산해석(구조 해석, 열 해석 및 전자기장 해석) 및 설계방법을 학습한다. 또한, 실제 전산 해석과 설계가 적용된 사례 소개를 통해 수강생의 이해도를 높이고자 한다.

MO506 자동차 전기시스템의 기초 (Fundamentals of Vehicular Electric Systems)

본 과목에서는 자동차의 전기 시스템을 구성하는 기초 전자 회로 및 전자기장, 반도체 소자 등의 개념과 동작 원리를 알기 쉽게 설명하고, 이를 토대로 모터, 센서, 통신회로, 무선충전 등 다양한 자동차 응용 기술을 분석하여, 이를 통해서 교통 및 자동차 분야의 융합 설계의 역량 확보를 위한 교육을 수행한다.

MO507 교통 사회기반 시설 시스템 (Transportation Infrastructure systems)

본 과목은 교통과 관련된 사회기반시설 시스템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를 증진시키기 위한 과목으로 사회기반 시설물의 계획, 기하학적인 설계, 구조 설계, 및 인프라시스템의 성능 평가 및 관리 방안을 다룬다. 철도시스템 및 시설물, 도로 설계 및 포장관리시스템 , 항만 설계, 공항 계획 및 설계 등에 관한 내용에서부터 교통 시설물의 지속가능성을 포함한다.

MO508 항법 및 센싱 시스템 (Navigation and Sensing Systems)

본 과목에서는 자동차 항법 시스템에 사용되는 GNSS (Global Navigation Satellite Systems), 레이다 및 영상 기술을 소개한다. 주요 내용으로 GNSS의 기본 원리와 신호 분석, GNSS와 레이더의 원리와 신호처리 기술, 영상 항법의 원리와 기본적 영상처리 기술에 대하여 알아본다.

MO510 대중교통 시스템

본 과목에서는 대중교통 시스템을 체계적으로 이해하기 위하여 기본 개념과 이론을 학습한다. 수학적 모델링을 통해 대중교통의 근본적인 현상을 해석하고, 이를 기반으로 실제 문제에 적용하여 사회적 효용을 늘릴 수 있는 방법을 탐구한다. 버스, 지하철, 택시 등 기존의 대중교통 수단과 더불어 전기자동차, 자율주행자동차 등에 기초한 새로운 서비스에 대해서 토론한다.

MO520 전기 파워트레인 공학 (Electric Powertrain Engineering)

본 과목은 대중교통 부문 대해, 미래 녹색 교통시스템의 교통 수단인 전기버스 및 전기철도 등에 대한 공학적인 이해를 학습한다. 대중교통 수단에 대한 전기 파워트레인의 현재 및 미래 기술을 개관하고, 환경 및 지구온난화에 대한 영향을 이해하고, 내연기관엔진에서부터 전기, 하이브리드전기, 비접촉 주행중 충전방식, 연료전지를 적용하는 대중교통기술에 대해 익히고, 그 핵심 기술인 모터 및 그 제어, 에너지 저장시스템, 스마트그리드와의 연계까지 다루어, 미래 수송체계를 구성하는 교통 수단 기술을 다룬다.

MO531 배터리 시스템 모델링 및 제어 (Battery System Modeling and Control)

본 교과목에서는 전기동력시스템의 핵심요소부품인 배터리를 모델링 및 제어 이론에 기반하여 배터리의 상태 모니터링, 예측 및 제어 방법에 대해 학습한다. 특히, 전기차 및 하이브리드 전기차 적용시 발생할 수 있는 공학적 문제들을 정의하고 이들을 해결하기 위한 방법론과 이론을 학습하고자 하며 이를 위해 전기, 화학, 기계에 걸친 다학제적인 접근을 통해 배터리의 동작원리 및 예측 방법들을 학습 한다.

MO540 철도시스템공학개론 (Railway System Engineering)

본 과목은 기본적인 철도공학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새로이 등장하고 있는 철도 기술 분야를 소개한다. 또한, 학생 개별적으로 선택한 철도 관련 세부 연구주제에 대한 심화연구를 수행하고, 이를 발표하는 기회를 가진다.

MO560 칼만필터의 원리와 응용 (The Principles and Applications of the Kalman Filter)

본 과목은 상태추정 및 최적제어에 필수 기술인 칼만 필터에 대한 전반적인 소개를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추가하여, 본 과목에서는 칼만 필터의 응용 기술로 선형 및 비선형 시스템에 적용되는 확장 칼만 필터, 무향 칼만 필터, 강인 칼만 필터, 다중 모델 필터, 파티클 필터를 소개한다.

MO610 교통안전

전 세계적으로 매년 130만 명의 사망자를 일으키고 있는 교통안전 문제는 공공안전의 주요 분야이다. 본 교과목에서는 교통안전을 진단 및 분석하고, 대책을 수립할 수 있는 공학적인 접근방법론을 강의하고, 자율주행, 차세대 지능형교통체계(C-ITS) 등에 포함된 교통안전 개선 신기술을 소개한다.

MO611 교통 경제학 개론 (Introduction to Transportation Economics)

이 과목은 교통경제학을 소개하는 과목이다. 교통수요 및 공급 모델, 이코노메트릭 모델 소개 및 응용등을 논하고, 계획 및 정책에서의 경제학적인 분석등을 논의한다. 실제 응용사례를 중심으로 미시경제, 계량경제등의 기법들이 교통수요 예측 및 계획에 어떻게 적용되는지를 배우고, 구체적인 데이터및 결과물 분석을 통해 다양한 교통문제에 적용한 기법을 습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MO642 무선전력전송 시스템 (Wireless Power Transfer System)

본 과목에서는 미래 전기자동차 및 전기철도 시스템 적용이 연구되고 있는 무선전력전송 시스템의 전력전달 기본 개념과 동작 원리를 이해하고, 등가 회로 분석 기법, 시스템 설계 기법, 효율 및 전달전력 극대화 기법 및 자기장의 인체 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한 차폐 기술을 학습하고, 교통 시스템에 적용 가능한 미래 무선전력전송 시스템을 설계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MO643 무선채널의 해석

본 과목은 지능형 철도교통시스템을 구축하는데 필요불가결한 열차와 주변 인프라의 다양한 타입의 무선채널의 효과적 이해를 위해 준비되었으며, 주요 내용은 전기, 자기, 전자기학 이론과 이와 관련한 다양한 응용분야로 구성된다.

MO814 지능형교통시스템특론 (Special Topics on Intelligent Transportation Systems)

본 과목은 미래 교통 시스템의 핵심 요소 중 하나인 지능형 교통 시스템과 관련된 다양한 최신 연구와 기술을 소개하는 고급과목이다. 주요 주제는 교통안전, 정보, 대중교통 등 교통 운영과 계획 전반에 걸친 분석 및 모델링 기술, 선제적 대응을 위한 예측 기술 등이 포함된다.

MO829 물류공학특론 (Special Topics in Logistics)

본 교과목의 목적은 물류 전반에 걸친 기본 이론 및 기술을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미래 지향적 물류 시스템이 나아가야 할 방향을 제시하는데 있다. 이를 위해 본 교과목에서는 미래 지향적 물류 시스템의 효율적 설계, 분석 및 관리를 위하여, 현 시스템이 가지고 있는 친환경 요구사항을 정의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최적의 접근 방법에 대해 고찰한다.

MO833 전기동력시스템특론 (Special Topics on Electric Power Systems)

본 과목은 미래 교통 시스템의 핵심 요소 중 하나인 전기 동력 시스템의 이론과 응용을 다루는 고급 과목이다. 본 과목의 주요 주제는 무선전력전송 시스템, 배터리 시스템, 하이브리드 전기 자동차 등을 포함한다. 구체적인 강의내용은 개설 전에 공고한다.

MO843 철도기술특론 (Special Topics on Railway Vehicle Technology)

본 과목은 필요에 따라 선정된 철도 기술 분야의 이론과 응용을 다루며 구체적인 강의내용은 개설 전에 정하고 공고한다.

MO859 해양교통특론 (Special Topics in Ocean Transportation)

본 과목은 해상수송시스템 중 하나인 해상크레인시스템에 대한 설계 및 그 성능평가를 위한 기본적인 방법론을 다룬다. 또한, 모바일하버나 해상풍력설치선과 같은 구체적인 사례연구를 통해 강의에서 배운 내용을 복습하도록 한다.

MO869 무인자율시스템특론 (Special Topics on Unmanned Autonomous Systems)

본 과목은 미래 교통 시스템의 핵심 요소 중 하나인 무인 자율 시스템에 관련된 최신 기술과 연구 동향을 소개한다. 주요 주제는 자율주행시스템의 원리, 스마트 자동차의 다양한 센서 시스템과 센서 융합 기술, 첨단 운전자 지원시스템 등을 포함한다.

MO495 개별연구

학생의 관심 분야를 교수와 상의하여 연구주제로 선정하고 개별연구를 담당교수의 지도아래 수행한다.

MO960 논문연구 (석사)

논문지도교수의 지도에 따른 개별적인 연구를 거쳐 석사학위 논문연구를 수행하고 논문을 작성한다.

MO966 세미나 (석사)

본 교과목은 석사 과정 학생들을 위한 세미나 과목으로 모빌리티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제공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세미나 주제들은 모빌리티 시스템을 위한 기술들과 정책 및 이슈들을 다룬다.

MO980 논문연구 (박사)

논문지도교수의 지도에 따른 개별적인 연구를 거쳐 박사학위 논문연구를 수행하고 논문을 작성한다.

MO986 세미나 (박사)

본 교과목은 박사 과정 학생들을 위한 세미나 과목으로 모빌리티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제공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세미나 주제들은 모빌리티 시스템을 위한 기술들과 정책 및 이슈들을 다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