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정

교육

HOME > 교육 > 교육과정

교육과정

전공트랙

전공트랙 교육내용
지능형 모빌리티 기술 - 본 전공트랙은 자율주행자동차, 자율비행드론 등 무인자율화된 교통시스템의 전반적 이론 학습, 시스템 분석, 설계와 구현에 관련된 실험을 통하여 학생들에게 인공지능 기반 미래 교통시스템의 선도 연구에 필요한 융합적 지식을 제공한다.
- 본 트랙에 속한 교과목들의 주제는 자동항법, 주변인식 및 인공지능에 기반한 자율주행이론, 센서기술, 자동차 동력학 및 자동차 제어 등을 포함한다.
친환경 모빌리티 기술 - 본 전공트랙은 전기 및 친환경 동력을 사용하는 미래 교통수단에 대한 이론학습과 설계, 실험을 통하여 학생들에게 새로운 동력 시스템에 대한 연구와 개발에 필요한 다양한 공학적 지식을 제공한다.
- 관련 교과목으로는 '전기동력 시스템 모델링 및 제어', '배터리 시스템 모델링 및 제어', '무선전력전송' 등이 있으며 친환경 자동차의 요소 부품 및 시스템에 대한 기초 지식 및 이론을 강의와 실습/실험을 통해 학습한다. 특히, 전기동력시스템의 공학적 문제 및 기술을 full-scale 또는 reduced-scale의 전기자동차 제작을 통해 전기동력시스템 (모터, 인버터, 배터리, 무선전력전송 등) 전반에 대해 모델링, 제어 및 설계 방법론을 학습한다.
지속가능 모빌리티 기술 - 본 전공트랙에서는 새로운 IT 기술을 적용하여 교통시스템을 정확하게 검지, 진단 및 평가하며, 이를 기반으로 시스템의 운영을 최적화하여 통행의 안전, 편의, 효율을 향상시키기 위한 이론 및 기술을 배운다.
- 관련 교과내용은 교통 상태 검지를 위한 센서기술, 교통정보의 전송을 위한 통신기술, 자료처리를 위한 정보처리기술 그리고 이들 기술을 기반으로 시스템을 운영하기 위한 교통운영 기술을 포함한다.

교과과정 구성도

지능형 모빌리티 기술 친환경 모빌리티 기술 지속가능 모빌리티 기술 구분
모빌리티시스템개론(500)
전기동력시스템 모델링 및 제어(501)
지능형 교통시스템(502)
전기차 전산해석 및 설계(505)
자동차 전기시스템의 기초(506)
교통사회 기반 시설 시스템(507)
항법 및 센싱 시스템(508)
전공 필수
칼만 필터의 원리와 응용(560)
전기동력시스템 특론(833)
해양교통특론(859)
무인자율시스템 특론(869)
전기파워트레인 공학(520)
배터리 시스템 모델링 및 제어(531))
무선전력전송시스템(642))
전기동력시스템특론(833))
철도기술특론(843)
교통안전(610)
교통경제학개론(611)
무선채널의 해석(643)
지능형교통시스템 특론(814)
물류공학특론(829)
전공 선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