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외활동 소개 – KOMSA와의 업무협약 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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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외활동 소개

 

① 한국해양교통안전공단과 연구 협력을 위한 업무 협약 체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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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년 11월, 한국과학기술원(KAIST)은 한국해양교통안전공단(이사장 이연승, KOMSA)와 미래 해양교통 선도기술 개발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은 미래 해양교통 선도기술에 대한 연구개발과 해양교통 전문 인력 양성을 위해 마련됐다. 협약에 따라, 양 기관은 ▲미래 해양교통 기술 연구개발 사업 ▲해양교통분야 인재양성 지원 및 프로그램 개발 ▲국가 기술혁신사업 추진 및 관련 인프라 구축 등에 적극 협력하게 된다. 세부적인 협력방안은 실무협의회를 통해 추진하게 된다.

 

KOMSA는 이번 협약으로 해양사고 예방을 위한 해양교통기술 개발과 관련 분야 전문 인력 양성을 위한 프로그램 활성화를 기대하고 있다. KOMSA가 중점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중소형 선박 안전성 향상 방안’, ‘親환경·高안전 선박기술 개발’ 및 해양교통안전정보 제공을 위한 ‘해양교통안전 통합 플랫폼 구축’ 분야에 크게 도움을 줄 것으로 보고 있다.

원문: http://www.ilyo.co.kr/?ac=article_view&entry_id=354141

 

 

② 제주도-제주국제자유도시개발센터와 전기차 연구개발 거점 EV랩 구축을 위한 3자 업무협약 체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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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년 12월, 한국과학기술원(KAIST)은 제주국제자유도시개발센터(이사장 문대림, JDC), 제주도와 함께 제주첨단과학기술단지(첨단과기단지) 전기차 연구실험실(Electric Vehicle Laboratory, EV랩) 구축・운영을 위한 3자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은 제주지역 전기차 보급 관련산업 육성을 위해 제주도・JDC・KAIST가 공동 노력하고, JDC가 구축하는 EV랩을 활용한 ‘내연기관 차량의 전기차 개조 실증사업’ 추진에 상호 협력할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이에 JDC는 첨단과기단지 제주혁신성장센터 내 EV랩을 자율・전기차 분야 혁신산업 거점으로 조성하는 계획을 추진하고 있다. 이를 위해 전기차 개조와 성능 테스트 등이 가능한 첨단 연구장비가 EV랩에 도입될 예정이다. 또한 제주도는 EV랩의 구축과 운영을 위한 행・재정적 지원에 적극 노력하며, ‘카본프리 아일랜드 2030’ 달성의 일환으로 내연기관 차량의 전기차 개조 실증을 위한 사업비를 지원한다.

 

KAIST는 EV랩 운영을 위한 전담조직을 구성해 석・박사급 연구원을 파견하며, 전기차 개조 및 자율주행차 관련 국책 연구과제의 수행과 전문인력 양성교육을 진행한다.

원문 : http://www.newsjeju.net/news/articleView.html?idxno=337195

 

 

② 대동공업과 자율・전기차 공동 연구 협력 추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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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년 5월, 한국과학기술원(KAIST) 친환경스마트자동차연구센터는 대동공업과 자율・전기차 공동 연구 양해각서(MOU)를 체결하고, 1t 전기・하이브리드 트럭 및 전기 다목적 운반차(UTV) 개발을 추진할 방침이다.

 

하이브리드 1t 트럭은 디젤엔진과 전기모터를 함께 사용하는 트럭용 개조 플랫폼으로 공동 연구를 통해 최종 사업화를 목표로 하고 있다. 회사는 미세먼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노후 경유차의 도심 운행 제한 정책의 확대 적용으로 노후 경유차의 하이브리드 개조 수요가 늘어날 것으로 전망했다.

 

전기 다목적 운반차는 지난해 출시한 디젤 다목적 운반차 ‘메크론(MECHRON)2450’의 플랫폼을 활용해 국내 및 해외 선진 농기계 시장을 겨냥한 전기 운반차를 개발하는 프로젝트다. 북미 시장 규모만 40만대에 달할 정도로 선진 농기계 시장에서는 널리 보급된 제품이다. 국내외 운반차 시장은 아직까지 디젤과 가솔린 등이 주를 이루고 있지만 전기 모델의 수요가 점진적으로 증가하고 있어 연구 개발을 추진하게 됐다는 게 회사 측 설명이다.

원문: https://newsis.com/view/?id=NISX20190605_0000672317&cID=13001&pID=13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