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
HOME > 연구 > 연구성과
연구성과
Menu
모빌리티 시스템
커넥티드 자율주행 차량 혼합 교통용량: 교통 기본도 관점으로
- 고속도로 혼합 교통류 내 커넥티드 자율주행 차량(CAV) 보급률에 다른 교통용량 변화를 교통 이론을 기반으로 모델링
- 차간 거리를 고려하여 보급률에 따른 밀도와 교통용량의 관계 도출
- 다중 차로 내 교통용량을 최대화하는 최적화 모형 제안
도심 내 UAM 운영의 경제적 실현가능성 검증을 위한 일반화 비용모델 제시
- 도심 내 UAM 운영에 대한 사회적 관점에서의 경제적 실현가능성 검증
- 기존 지상교통수단과의 민감도 분석을 통한 UAM 최적 운영 환경 규명
- 기존 대중교통 일반화 비용 모델 및 UAM의 고유한 특성들을 고려 하여 새로운 일반화 비용 모델 도출
전기차 급속공공충전 도시규모 인프라에서의 서비스 수준 향상을 위한 전략
- Reliability-based citywide capacity 개념 제시 및 서비스 수준 향상을 위한 세 가지 전략 제안
- 대기행렬로 인해 발생하는 충전 대기시간 및 충전소까지 추가적으로 이동하기 위한 우회시간 최소화
- 시나리오별 시뮬레이션을 통해 정책들의 유의미성 확인
다중경로 전기버스 시스템을 위한 충전 인프라, 버스 군 규모 및 관리, 배터리 용량 최적화
- 다중경로 전기버스 시스템의 의사결정 프레임워크와 대기행렬 이론 기반 솔루션 모형 제안
- 다중경로 시스템의 충전기 공유 및 버스 군 풀링 (Pooling) 효과 시나리오 비교분석
- 다중경로 전기버스 시스템의 총 기업비용(Agency Costs)을 최소화하는 세 결정변수 (버스 군 규모, 충전기 수, 배터리용량) 의사결정 프레임워크 제안
인프라 자산관리
도로인프라 관리 시스템 최적화 연구
- 도로 상태에 따른 도로유지보수 비용과 사용자 비용 간의 상관 관계성 파악하여, 총 사회적 비용을 최소화 할 수 있는 중장기적 유지보수 정책 도출
- 발전된 상태 점검 기술로 인한 새로운 group-level의 상태 점검 정책에 대한 고려가 포함된 multi-scale decisions model이 필요
- 다중 결정 문제를 풀기 위해 bottom-up 방법론 사용
시뮬레이션을 통한 산불 발생 시 도시 별 취약도 비교 연구
- 산불 발생 시 도시 별 네트워크 취약도 분석 방법 제안 (네트워크 지표 계산 및 산불 대피 시뮬레이션 결과 활용)
- 도시 네트워크 상태를 나타내는 지표 및 산불 대피 시뮬레이션 결과가 일치하는지 확인 (상관성 확인)
- 네트워크 지표와 시뮬레이션 결과로 산불 취약 도시 판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