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 봄 GT 세미나

3.17(목) 16:00 – 정구민 교수(국민대학교 전자공학부)

Facebook
LinkedIn
Twitter

■ 제목: CES 2022에 나타난 세계 IT 산업의 주요 동향과 시사점

■ 연사: 정구민 교수(국민대학교 전자공학부)

■ 일시: 3.17(목) 16:00

■ URL: https://kaist.zoom.us/j/87025376142?pwd=WC9NSmM4TTMrazRWV3Q3Qi9pSnVtUT09 

■ 초록: CES는 한 해의 기술 흐름을 가늠하는 세계 최대의 최신 기술 전시회로 자리잡고 있다. 지난 1월 미국은 오미크론 확진자 수가 최대로 나오는 등 전시회를 열기에는 어려운 점이 많았다. CES 주최 측도 4일 전시를 3일로 줄이고 자가 진단 키트를 나눠주는 등 오미크론 확산을 막기 위한 노력을 기울이기도 했다.

 

CES 측은 2021년 소비자의 변화를 스마트, 프리미엄, 서비스로 요약했다. 더 똑똑하고 연결된 기기가 잘 팔리고, 프리미엄 제품의 소비가 크게 늘었으며, 다양한 서비스들이 활성화되고 있는 것을 핵심 트렌드로 언급했다.

 

실제 전시에서는 모빌리티, 스마트홈, 지속가능성, 메타버스, 디지털 헬스 등의 키워드가 핵심이 되었다. 타 산업의 발전을 이끄는 모빌리티, 가전기기와 새로운 인공지능 기기들이 선보인 스마트홈, 미래 세대를 위한 친환경 지속가능성 기술, 가상 세계와 현실 세계를 융합하는 메타버스, 진단에서 치료로 진화하는 디지털 헬스 등이 핵심 이슈가 되었다.

 

이 발표에서는 CES 2022의 주요 흐름을 정리하고, 우리가 주목해야할 시사점을 제시한다. 끊임없는 혁신, 신세대에 맞춘 기술 발전, 타 산업과의 융합 노력 등 CES가 우리에게 주는 시사점을 되새길 필요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