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목: Traffic signal coordination for better progression on mixed traffic arterials
■ 연사: 김현미 교수(한국항공대학교 항공교통물류학부)
■ 일시: 9.23(목) 16:00
■ URL: https://kaist.zoom.us/j/88529018177?pwd=YkdsV1FKRGl5Z1g3Q1Z6amxNTTlWZz09
■ 요약: 기존의 간선도로 신호시스템은 주로 일반차량 중심으로 설계 및 운영되어 왔으며, 버스 통행량이 많은 도로의 경우 추가적으로 실시간 버스우선신호를 적용하여 교차로 신호 운영의 효율성을 높이고자 하였다. 그러나 빈번한 버스우선신호 호출은 일반차량을 중심으로 사전에 설계·적용된 교차로신호계획과 간선도로 신호연동을 방해하고 일반차량에 과도한 지연을 초래하여 전체 간선도로 측면에서는 오히려 효율성이 떨어진다. 이에 간선도로 상 버스 교통류의 통행패턴을 고려한 버스 기반의 간선도로 신호연동모델을 제시하고, 이를 바탕으로 일반차량과 버스 두 교통류의 연동을 동시에 고려하여 모든 간선도로 이용자의 통행 경험을 최적화시키는 교통신호모델을 제시하고자 한다. 실시간 버스우선신호 유무, 버스전용차로의 유무 및 형태, 두 교통류의 통행패턴 등을 고려한 다양한 시나리오에서의 적용 사례를 살펴보고, 향후 자율협력주행차량 환경, 빅데이터와 AI 환경하에서의 적용방안 및 발전방향에 대해서도 논의해보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