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제: 활동기반 교통수요모형의 연구동향 및 활용사례
연사: 김세헌 교수님 (한밭대)
일시: 11/7 (목요일), 오후 4시 ~ 5시 30분
장소: L409호
Abstract:
통행기반 교통수요모형에 비해 활동기반 모형이 가지고 있는 명확한 이론적인 장점에도 불구하고,
교통계획분야 실무에서의 이용은 더딘 편이다. 교통은 활동에 의해 파생된 수요라는 공리하에 활동
기반 교통수요모형은 과거 40여년에 걸쳐 교통계획분야에서 점진적으로 발전해왔으며, 실무에 적용
되기보다 학술적으로 치중해왔다. 그 이유로는 전통적 4단계 통행기반 모형에 비해 복잡한 구조, 모
델링에 있어 표준화가 부족한 점, 교통계획 관련 실무자 또는 기관들의 보수주의, 그리고 기술적 자
원의 부족 등이 있다. 4차 산업혁명에 이르러 자율주행, 공유교통 및 도심항공교통 등 와해성 기술
혁신은 교통분야에서 두드러지고 있지만, 이와 함께 더욱 복잡해진 통행행태를 분석하기 위한 분석
의 도구는 여전히 기존의 것에 의존하고 있다. 최근 증가하고 있는 증거기반 의사결정에 대한 수요
그리고 양적 질적 측면에서 고도화되는 데이터는 활동기반 교통수요모형을 재조명하게 한다. 본 발
표에서는 활동기반 교통수요모형의 연구동향과 활용사례를 살펴보고 향후 발전 방향을 제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