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달의 대학원생 – 22년 7월] 조상재 박사과정 (지도교수 공승현), 김재환 박사과정 (지도교수 장기태)

Facebook
LinkedIn
Twitter

우리 대학원 이달의 학생들을 소개합니다.

 

조상재 박사과정 (지도교수 공승현)

조상재 박사과정.jpg

 

Q1. 자기 소개 (취미 포함)

A1. 안녕하세요, 저는 공승현 교수님 연구실의 조상재 박사과정입니다. 저는 2018년 3월 봄학기 석사과정으로 입학하여 5년째 재학중입니다. 취미는 근력 운동 및 캠핑을 좋아합니다. 여러 취미를 도전해보고 있는데, 요즘에는 코로나 질병 유행으로 유유자적하게 캠핑을 즐기고 있습니다.

 

Q2. 본인 연구 소개

A2. 저는 보행자부터 도로 위의 자율주행차량까지, 교통 분야에서 가장 기본적이면서 필수적으로 사용되는 위성 항법 시스템(GNSS)의 측위 성능향상을 위한 다양한 연구들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구체적으로 말씀드린다면, 위성 항법 시스템과 관련된 GNSS 위성 신호 변조 기법과 인공지능을 활용한 최초 도달 신호 탐지 및 NLOS 신호 검출 기법 연구들이 있습니다.

 

Q3. 본인 연구실 소개

A3. 자율주행 및 차량전자 연구실에서는 자율주행 레벨 5 달성을 위한 길목 기술들을 연구하고 있습니다. 저희 연구실은 크게 2개의 팀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먼저, 자율주행자동차의 인지부를 담당하는 팀은 LiDAR 및 4D 레이다를 활용하여 악천후에도 객체 및 차선을 강건하게 검출하는 기술을 연구하고 있습니다. 다음으로, E2E자율주행을 담당하는 팀은 인간이 제어하기 어려운 주행 상황(e.g., 블랙아이스, 조향각 제한 등)에서도 사람의 안전을 보장할 수 있는 종단간(End-to-end 또는 E2E) 자율주행 기술을 연구하고 있습니다.

 

Q4. 연구 성과 (논문, 특허 등) 또는 진행중

A4. 현재까지 이룬 연구성과는 아래와 같습니다.

  • 연구 논문 (1저자 위주)​
    • GPS First Arrival Path Detection using MLP-Mixer. 공승현† , 조상재† ,  김의호*, IEEE Transaction on Wireless Communications , March 2022
    • Variable BOC Modulation Technique and Performance Analysis for Next-Generation GNSS. 조상재 , 김태선 , 정승환 , 이상욱 , 공승현, 2020 IPNT conference
    • Enhancing GNSS Performance and Detection of Road Crossing in Urban Area Using Deep Learning. 조상재 , 김보성 , 김태선 , 공승현, IEEE Intelligent Transportation Systems Conference 2019
    • A-GNSS MS-Assisted Mode의 다중위성항법 구현 및 성능 분석. 조상재 , 김태선 , 김보성 , 김종원 , 공승현, 2018 IPNT Conference

 

  • 특허 (등록 위주)다중 주파수에서의 다중 하향링크 정보를 이용한 단말 위치의 측위 방법 및 측위 장치
    • 공승현, 조상재, 등록번호 1022266830000단말 측위 장치 및 단말 측위 방법
    • 공승현, 김태선 , 조상재 , 김종원, 등록번호 1022181250000

 

Q5. 기억에 남는 학회나 발표 소개 or 학회 후기

A5. 가장 기억에 남는 학회로는 2019년도에 개최된 ICML2019입니다. 인공지능에 대한 관심이 시작되는 시절, 저의 지도 교수님(공승현 교수님)께서 저의 연구 의지를 북돋아 주기 위하여 학회에 함께 데려가 주셨었습니다. 저는 그 학회에서 논문 발표를 하지 않았지만, 인공지능 연구의 유명 교수님 및 석학을 실제로 뵈었고 그 분들의 훌륭한 논문 발표들을 듣게 되면서, 신선한 경험과 더불어 저의 학문적인 퀄리티 기준치를 높이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Q6. 박사 과정을 시작하게 된 계기

A6. 저는 학부시절에 카이스트 석사과정 합격을 고지 받은 이후부터 박사 과정을 진학하려고 생각했습니다. 또한, 석사과정을 지내면서 카이스트내 최고 수준의 조천식모빌리티대학원 연구 인프라를 누리고, 지도 교수님의 훌륭한 연구 지도를 받아왔기 때문에 박사과정을 안가야 되는 이유를 찾기 어려웠습니다.

 

Q7. 대학원 다니면서 스트레스 푸는 방법
A7. 저는 주말마다 제 여자친구와 대화를 통해 스트레스를 풀곤 합니다. 제 여자친구도 대학원 경험이 있기 때문에, 제가 받은 스트레스나 고민들을 잘들어주고 제가 처해있는 어려운 상황에서 좋은 방향을 선택하기 위해 함께 고민해주기 때문에 다른 외부 활동이 없어도 스트레스가 풀립니다.

 

Q8. 자유롭게 하고 싶으신 이야기 (ex. 연구실 생활, 연구실 장점, 교수님 컨택 방법 등)

A8. 날씨가 매우 덥고 코로나 장기적 유행으로 인하여 힘이 안나는 상황이지만, 제 인터뷰 내용보고 엷은 미소와 함께 기운내시길 바랍니다. 저희 연구실과 관련된 질문은 avelab@kaist.ac.kr로 편하게 이메일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김재환 박사과정 (지도교수 장기태)

김재환 박사과정.png

 

Q1. 자기 소개 (취미 포함)

A1. 저는 장기태 교수님 연구실 박사과정 김재환입니다. 석사과정은 13년 가을, 박사과정은 같은 연구실에서 15년 가을에 시작했습니다. 늦었지만 이번 학기말에 드디어 졸업논문과 심사를 마무리했고 연구실 분들이 제 학생 신분이 끝나기 전 기념으로 추천해서 인터뷰에 참여하게 되었습니다. 주말에 종종 친구의 차를 함께 타고 맛집 탐방을 떠나거나 출장 후 돌아오는 길에 디저트를 사와서 커피 또는 홍차와 즐깁니다.

 

Q2. 본인 연구 소개

A2. 제 학위논문은 ‘도시철도 정거장의 설계와 운영을 위한 서비스 기능성 분석’입니다. 도시철도가 효과적인 서비스를 제공하려면 차량의 촘촘하고 빠른 운행도 중요하지만 이용객들이 짧은 시간 안에 정거장에 도착해서 승강장까지 안전하게 갈 수 있어야 합니다. 저는 각 정거장이 승·하차와 환승을 다루는 매개체 역할을 함에 착안하여, 이를 위한 내부 이동의 빠르고 안전한 정도와 정거장까지의 도보나 자전거를 통한 접근 그리고 버스에서의 환승을 통한 연계의 수월함을 정거장의 기능성을 결정짓는 주된 요소로 정의하였습니다. 이 요소들에 대한 평가지표로 각종 실측자료에서 추출한 이동시간과 안전사고 건수를 선정하고 정거장 안팎의 인적, 환경적 영향요인과의 상관관계를 통계적으로 분석하여 그 결과를 바탕으로 향후 정거장 설계 및 건설 각 단계에 우선적으로 고려해야 할 시사점을 제시하였습니다.
앞으로도 본 주제를 점차 확장하여 기능성 요소의 검증을 통한 서비스 수준 평가 체계 마련 등을 구상하고, 기타 도시철도 운영과 정책에 관한 연구를 수행하려 합니다.

 

Q3. 본인 연구실 소개

A3. 저희 연구실에서는 시스템과 환경 등 기반 빅 데이터를 활용한 교통 운영 및 계획 관련 분석, 차량 신호의 최적화와 안전 향상 방안의 마련, 수요 대응 및 공유 신교통수단의 운행과 관리, 운전자 행동과 주행 상황 모니터링 등 폭넓은 주제를 연구하고 있습니다. 아울러 제주연구원과 공동으로 친환경스마트자동차연구센터를 설립하여 전기 자동차 보급 확대 및 산업 육성에 관한 각종 연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Q4. 연구 성과 (논문, 특허 등) 또는 진행중

A4. 지난 3월 중순께 Journal of Transport & Health에 제 학위논문 연구 중 도시철도 정거장 내 안전사고에 관한 분석 결과를 ‘Effects of Built Environment in Subway Stations on Pedestrian Injuries’로 작성하여 제출했고 심사를 거쳐 5월 말에 게재되었습니다.
또한 현재 도시철도 운영비의 요소별 영향요인 및 상관관계 분석과 이를 통한 운영 주체 간 분담구조에의 제언에 관한 연구를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철도전문대학원 소속 교수님 및 연구진과 공동 수행 중입니다.

 

Q5. 기억에 남는 학회나 발표 소개 or 학회 후기

A5. 좀 많이 오래 된 예전 일이지만 지난 14년 가을 한국철도학회와 15년 봄 도시철도학회에서 당시 석사학위논문 연구로 진행 중이었던 주제로 발표를 연이어 진행한 적이 있습니다. 학위논문 특성상 이론에 치우친 점이 있어 운영기관 일선의 전문가 분들에게는 너무 단순하거나 꽤 당황스러울 수 있는 내용 전개였음에도 불구하고 관심을 기울여 경청하시고 상세한 검토 의견과 질문도 아낌없이 주셔서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특히 철도학회에서의 발표는 뜻밖의 우수논문상도 수상해서 지금까지도 기억에 남습니다.

 

Q6. 박사 과정을 시작하게 된 계기

A6. 석사 과정에는 당시 국토교통부와 한국철도협회에서 공동으로 주관하고 본원이 참여한 철도특성화대학원 프로그램을 통해서 전부터 관심이 있던 철도 분야의 연구를 수행하고자 지원했고 해당 프로그램이 종료된 이후에도 연구를 지속하고자 이어서 박사 과정에 진학했습니다.

 

Q7. 대학원 다니면서 스트레스 푸는 방법

A7. 원래는 체육관을 다니면서 운동으로 풀려고 했는데 안 느니까 오히려 스트레스가 더 쌓이는 바람에 먹는 쪽으로 풀어서 토실토실해지고 있습니다.

 

Q8. 자유롭게 하고 싶으신 이야기 (ex. 연구실 생활, 연구실 장점, 교수님 컨택 방법 등)

A8. 총 9년에 가까운 긴 대학원 과정 동안 저희 교수님과 본원의 다른 교수님들 그리고 연구실 생활을 함께 보낸 재학생 및 졸업 동문 모두의 도움과 관심이 있어 이렇게 무사히 졸업하게 된 점 이 인터뷰를 빌어 진심으로 감사드리고 싶습니다. 각자의 어려움이 있겠지만 모두들 지혜와 끈기로 저보다 더 잘 해내실 거라고 믿습니다. 덧붙여서 학과의 행정을 담당하시는 직원 분들께도 수고로움과 보살펴주심에 감사 인사를 드립니다. 요즘에 다시 기승을 부리는 코로나도 조심하시고 함께 이겨냅시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