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pecial Interview] 김동욱 박사, 캐나다 캘거리 대학교 Post-Doc.
1. 김동욱 박사님에 대한 간단한 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2014년 3월, 조천식녹색교통대학원에서 석사과정으로 시작해서 2019년 8월에 박사학위를 받은 김동욱입니다. 2013년 8월 인턴부터 EMC LAB 구성원이 되어 안승영 교수님께 지도를 받았고, 학위를 마친 후 2020년 2월까지 동 연구실에서 박사후 연구원 생활을 하였습니다.
2. 박사님께서 수행하고 계시는 연구에 대한 간략한 소개 부탁드립니다.
석・박사시기에는 무선전력전송 기반의 인체 삽입형 마이크로로봇의 추진 및 제어에 대한 연구를 하였습니다. 또한 심전도 무선충전 과제를 수행하게 되면서 인체의료용 기기로의 무선전력전송에 대한 연구도 진행하게 되었습니다. 자기장 기반의 전력전송이 이루어질 때 발생하는 누설자기장의 저감 방법, 인체에 대한 영향력 등에 대해서도 연구하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생체적합성을 확보한 무선전력전송기술에 관심을 갖고 연구하고 있습니다. 이 기술은 인체 삽입 시 생체조직의 거부 반응을 최소화할 수 있고, 이물감도 낮출 수 있어 보다 실질적으로 적용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무선전력전송을 이용한 마이크로로봇의 추진 및 이식형 의료기기 연구
3. 박사님께서는 캐나다 캘거리 대학교에 포닥을 가시게 되었는데요. 포닥을 해외로 가게 된 동기와 캘거리 대학교에서 수행하게 될 연구에 대해 간략히 소개 부탁드립니다.
지도교수님께서는 International Conference 논문을 작성할 경우, 해당 학생이 Conference에서 발표할 기회를 주셨습니다. International Conference에 참석하여 각자의 분야에 열정을 가지고 설명하는 연구자들을 보며 저 또한 연구자로서 책임감도 갖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제가 카이스트에서 배운 많은 내용들을 세계 석학들과 공유하고 싶었고, 그들이 가지고 있는 기술력 및 연구내용과 접목하여 한층 더 성장한 연구를 수행하고자 해외로의 post-doc을 결심하게 되었습니다.
제가 지내고 있는 캘거리 대학에는 biocompatible 한 3D printing 기술을 가지고 있는 연구실(Advanced Biofabrication Laboratory)이 있습니다. 이 biocompatible 한 소재를 이용하여 무선전력전송 의료기기에 적용하여 그 활용 영역을 확장하는 것이 제가 수행할 업무 내용입니다.
4. 마지막으로, 후배들에게 조언해주고 싶은 말씀이 있다면 부탁드립니다.
저희 지도교수님께서 해주셨던 말씀이 떠오르네요. 바로 목표를 높게 설정하라는 것입니다. 목표를 높게 잡고 그 목표를 위해 정진하다 보면 그 목표까지 갈 수 있고, 그렇지 않다고 하더라도 그 목표 근처에는 도달해 있는 자신을 발견할 수 있다는 면에서 바람직한 태도라고 생각합니다.
또, 지도교수님 뿐만 아니라 학과 교수님들께도 상담을 요청하거나 조언을 구하시길 권합니다. 저의 경우에는 박사과정 중에 Missouri S&T에 visiting scholar로 다녀올 수 있는 기회가 있었는데요. 제가 일찍부터 해외로 post-doc을 가려 했던 것을 아셨던 지도교수님의 제안으로 해외 연구기관에서의 생활에 대해 미리 경험할 수 있었습니다. 그때의 경험을 통해 타지 생활에 대해 자신감이 생겼을 뿐만 아니라, 지금 캐나다에서 연구적/생활적으로 정착하는 데도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여러분들의 인생에서 가장 중요한 시간을 함께하는 공동체, 조천식녹색교통대학원에서의 생활이 그 어떤 때보다 값진 시간으로 기억되기를 바라며, 항상 응원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